주민자치회 서면의결로 주민세 사업 의결

코로나19로 전체회의 못해. 선정된 5개 동 주민세 사업 정리

가 -가 +sns공유 더보기

디지털광진
기사입력 2020-09-11 [18:18]

광진구 5개 동 주민자치회가 비대면 서면의결로 주민세를 활용한 자치사업을 선정했다.

 

▲ 지난 7월 9일 개최되었던 자양4동주민자치회 전체회의에서 실행의제를 논의하는 모습. 광진구 5개동 주민자치회는 전체회의 대신 비대면 서면의결로 주민세를 활둉한 실행의제를 선정했다     ©디지털광진

 

지난 7월 전체회의를 통해 시민참여예산에 대한 실행의제를 선정했던 광진구 5개동 주민자치회는 당초 9월에 다시 전체회의를 열어 주민세 개인균등분 징수 환원분을 활용한 실행의제를 선정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8월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짐에 따라 주민세 환원분 실행의제는 서면의결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민자치회는 줌이나 밴드라이브 등을 활용한 온라인 방식의 전체회의도 검토했지만 온라인 접근이 힘든 주민자치회 위원들도 있어 부득이하게 서면의결 방식으로 진행했다.

 

서면의결을 위해 각동 주민자치회는 사업계획서를 발송한 후 동봉한 서면의결서를 회수해 사업을 선정했다. 서면의결 시간은 831일부터 92일까지로 정해 운영했다.

 

서면의결을 취합해 집계한 결과 중곡4동에서는 중곡4동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동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설치하는 내용의 사랑하는 중곡4과 긴고랑길과 뻥튀기골 펜스를 장미꽃넝쿨을 활용해 동화마을로 꾸미는 꽃처럼 중4’, 동 주민이 직접 찍은 동행사 사진을 선정해 전시회를 개최하는 찰칵 즐거웠던 순간들을 기억하며’, 중곡4동 주민들의 요리재능을 발굴하여 저염식, 건강식 요리 수업 진행을 통해 자원봉사기회를 제공하고 청사 주변에 꽃을 심는 중곡4동 솜씨 뽐내기’, 어르신 효나들이, 어르신 행복사진 촬영 등 함께 해요’, 마을활력소에서 즐기는 영화상영회 영화보러 오세요가 선정되었다.

 

구의2동에서는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를 바탕으로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예술가를 발굴하고 활동기회를 부여하는 특색있는 문화축제인 숲나루 꿈의 축제와 유튜브 방송제작을 교육하고 다양한 마을관련 소식을 영상으로 녹화, 송출하는 싱글벙글 마을TV', 자동차 안전점검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여가문화 조성에 기여하기 위한 여름 휴가철 대비 자동차 안전점검등의 프로그램이 선정되었다.

 

구의3동에서는 환경캠페인을 통해 마을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상인과 주민이 함께 듣는 경제교육, 요리체험 활동 등을 펼치는 주민과 함께 하는 마을경제 활성화’, 어르신과 아동의 감성치유를 위한 수채화 미술치유 활동과 홀몸어스신을 찾아가는 생일 버스킹 등의 활동을 펼치는 홀로 또 같이’, 주민이야기가 담긴 마을소식지 우리마을 알리GO! 마을소식 전하GO!’가 선정되었다.

 

자양4동에서는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마을체육대회 형식의 소통한마당 자양4동 주민소통한마당’, 지역주민들을 위한 영화상영회 별빛아래 자양4동 노천극장’, 지역아동청소년들에게 주말문화활동 기회와 공간을 제공하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소통 마을만들기’, 주민센터 지하식당을 활용한 요리교실 운영 프로그램 건강을 위한 요리교실등의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화양동에서는 주민센터 1층 느티카페를 활용하여 청장년층 대상의 명사특강과 인문학특강을 진행하는 느티까페 활성화’, 광진구에서 유일하게 국보1점과 보물1점을 보유하고 있는 화양동 마을의 역사문화 둘레길코스를 개발하여 탐방하는 화양 문화유산 둘레길 지원사업’, 주민센터 4층 다목적실을 활용해 나눔주방으로 운영하는 화양 공유식당’, ‘느티나무 기원제’, ‘소식지 화양연가발행 등의 사업이 선정되었다.

 

서면의결을 통해 사업을 선정했지만 사업을 주민들에게 제대로 알릴 과제는 남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총회를 열수 없는 상황에서 각 동 주민자치회는 사업계획을 담은 리플렛이나 책자를 주민들에게 배포하거나 판넬을 설치해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에게 알리는 등의 방식으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7월의 전체회의와 이번 서면의결을 통해 결정된 자치계획은 2021년도에 5개동별로 각각 실행하게 된다.

 

디지털광진의 다른기사보기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광진구의 인터넷 정론지 「디지털광진」. All rights reserved.